본문 바로가기

톡 쏘는 디지털

하루 30분, 헬로TV HD PVR로 공부해보자!

<1일 30분, 인생승리의 공부법 55>의 저자 후루이치 유키오는, 자신의 책을 통해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하루 5시간씩 1주일간 공부하는 것보다 날마다 30분씩 5년간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몇십 배는 더 효과적이다."라고.

굉장히 많은 선생님들이 강조하는 것도 이와 다르지 않습니다. 제대로된 정보를 받아들이고, 그 정보를 자신의 방법으로 구조화하며, 그렇게 구조화된 지식을 반복해서 들여다보라는- 예를 들어 책을 읽는다고 하면, 좋은 책을 선택하고, 그 책을 통해 읽은 내용을 요약, 정리하며, 정리된 내용을 자주 들여다 보면 된다-라는 거죠.

사실 모든 배움이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하루 5분씩 스텝을 연습하면 춤이 늘고, 악기를 연습하면 어느새 왠만한 악보는 다 소화할 수 가 있게 되고, 단어를 외우거나 회화를 연습하면 외국어 실력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꾸준한 반복을 통해 목표에 다다를 수 있게 만들어주는, 습관의 힘입니다.




그런데 만약, 지금까지 바보 상자로 여겨진 TV가, 이런 배움 습관을 만들어줄 수 있다면, 믿으시겠어요?

...사실입니다. -_-; 아마 예전 TV 였다면 불가능 했을지도 몰라요. 이제까지 TV는, 일방적으로 화면에 나타난 것을 일방적으로 볼 수 밖에 없는 매체였으니까요. 우리에게 주어진 것은 그저 단순한 채널 선택권에 불과할 뿐, 원하는 것을 원하는 시간에 찾아보기는 어려웠습니다.

위 책의 저자가 'TV를 끄면 2시간을 벌 수 있다'라고 주장하는 것도, 바로 그런 이유입니다.

그런데 그런 TV가, 헬로TV HD PVR(개인 비디오 레코더)를 만나면서 완전히 달라지게 됩니다. 이제 우리는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프로그램을 녹화해 뒀다가, 원하는 시간에 볼 수 있게 되었거든요. 그로 인해 출근전 30분, 출근후 30분- 아니면 자기 전에 30분... 어느 때나, TV를 통해 공부할 수가 있게 된거랍니다.




사실 케이블 TV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는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다양합니다. 드라마와 쇼 프로그램, 영화 뿐만 아니라 시사교양, 재테크, 외국어, 다큐멘터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지만, 많은 분들에게 '본방 사수'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 그런데 그 한계를, PVR이 넘어설 수 있도록 해주고 있는 거지요.

요즘 재테크에 관심 많으신가요? 그럼 비지니스앤 채널의 <펀드 성공시대(매주 목요일 낮 2시 20분)>나 이데일리TV의 <新 고수열전(매주 월~금 저녁 6시)>를 꼬박꼬박 시청해 보세요. 재테크 상식이 확 늘어나실 겁니다. 시간이 안맞는다구요? 헬로TV PVR의 예약녹화, 지정된 시간 녹화 기능을 이용해서 녹화해놓고, 아침 출근전이나 저녁 잠들기전, 30분씩만 보시면 된답니다.

공부방법이 궁금하시다면 EBS 채널의 <공부의 왕도(매주 금요일밤 10시반)>는 어떠세요? 전국 수재들의 공부 비법을 하나하나 차근차근 보실 수가 있습니다. 아기가 태어나셨다구요? 육아방송의 <육아 클리닉(매주 화요일 오후 4시)>을 보시면 아기를 건강하게 키울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하실 수가 있답니다.

외국어를 공부하고 싶다면 EBS와 방송대학TV에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영어뿐만 아니라 일어, 중국어, 프랑스어등 다양한 언어에 대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요리를 좋아하신다구요? 요가나 체조를 배우고 싶으시다구요? 걱정마세요. 케이블 TV 채널안에는 모든 것이 있습니다.

게다가 이 모든 프로그램들이, 리모컨 몇 번만 눌러주면 편하게 녹화가 가능하고, 원하는 시간에 짬내서 볼 수가 있다는 사실입니다.



후루이치 유키오는 자신의 책에서, 사람이 공부해야만 하는 이유를 이렇게 얘기합니다.

인생은 생각보다 길다. 멋진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선 자기 투자가 필요하고, 자기 투자가 바로 공부다.


그리고 공부를 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렇게 얘기합니다.

1. 공부는 언제나 본인의 컨디션에 맞춰서 해야한다. 잘 공부하고 잘 쉬어야 한다.

2. 공부는 습관이다. 매일 자신에게 편한 시간대를 비워놓고, 그 시간에 집중하자.

3.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자. 예를 들어 2009년 12월에 뉴욕에 휴가를 가겠다는 목표를 세워두고, 그때까지 렌트카 빌리기, 편의점에서 물건 사기, 커피숍에서 커피 주문하기, 호텔 방 예약하기는 가능할 정도의 언어를 공부하겠다-라는 식으로.

TV는 바보상자라는 불명예를 가지고 있지만, 아시죠? 인간은 인간이 접하는 정보의 70%를 시각을 통해 얻습니다. 그리고 영상을 통해 얻는 정보는 글을 통해 얻는 정보보다 훨씬 더 방대합니다. 요리를 배워도 책으로 배우는 것보다는 영상이 훨씬 더 낫고, 영어를 공부해도 귀로만 듣는 것보다 영상을 보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끊임없이 꾸준하게 공부하는 것. 반복학습 하는 것. 자고로 알콜 중독도 한번에 양주 2병 마시는 것 보다는 하루에 포도주 한잔씩 꾸준하게 마셔주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하는 데요... (으응?)

그리고 헬로TV HD PVR은, 다양한 콘텐츠를 원하는 시간에 녹화하고, 원하는 시간에 볼 수 있게 해줌으로써 공부를 도와주는 효과적인 도구의 역할을 수행할 수가 있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은 공부하겠다고 마음 먹으면 빈틈없이 공부 일정을 짜고, 그 일정대로 공부가 진행되지 않으면 자기혐오에 빠지는 경향이 있지만.... 사실 자기혐오에 빠지면 결과적으로 공부 자체를 못하게 되거든요.

무리없이, 천천히, 한걸음부터. ... 그리고 그 시작은, 하루 30분씩 원하는 것을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 잊지마세요. 천리길도 언제나 한걸음 부터라는 사실을요- :)


* 각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공부에 도움될 케이블 TV 프로그램>은, 언제 시간나는 대로 정리해서 한번 올려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