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톡 쏘는 디지털

HDTV 구입하기전 소비자가 꼭 알아야할 것



지난 6일, 헬로TV 양천방송 헬로TV 존에서 열린 <HD영상 무료특강 & 시연회>에 다녀왔습니다. 다음카페 <HDTV & HTPC 사용자 모임>에서 주최한 이번 행사는, 디지털 TV(HDTV) 구입부터 설치, 유지보수에 이르기까지 HDTV에 대해 궁금했던 것을 모두 풀어볼 수 있었던 좋은 자리였답니다.

지금까지 무려 40차에 걸쳐서 열렸고, 행사 시간도 3시간 30분에 다다를만큼, 진지하게 뜨겁게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는 어떤 이야기들이 나왔을까요? 아무래도 어떤 회사에서 진행하는 행사가 아니다보니, 그만큼 속시원한 이야기들도 많이 나왔는데요... 그중 HDTV를 사기 전에 꼭 알아두면 좋을 것 같은 이야기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HDTV를 고르는 방법

TV를 고르기 위한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원하는 해상도를 결정한다 (HD급/Full HD)
  2. 원하는 디스플레이 방식을 결정한다. (LCD/PDP)
  3. 집에 맞게 원하는 크기를 결정한다.
  4. 별도로 더 필요한 기능이 있는 지를 고려한다.
  5. 선호하는 제조사를 선택한다. AS와 가격등을 따져본다.

그 밖에도 HDTV를 보기 위해 어떤 방법을 선택할 것인가-등 몇가지 확인해야할 것들이 있지만,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간략하게 정리해 드릴께요. 자- 그럼 위의 순서에 따라서, 자신에게 맞는 TV를 고르기 위한 여행을 떠나볼까요?



▲ 열강중이신 HDTV 동호회 운영자 이군배님 


1) 원하는 해상도를 결정한다

일반적인 TV가 아니라 HDTV를 원할 경우, 먼저 해상도를 선택해야만 합니다. 우리가 HDTV라고 말하는 것에는 HD급 TVFull HD TV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화면 해상도의 차이인데요, 일반HD급 TV는 1366x768의 해상도를, Full HD TV는 1920x1080 해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대세는 풀 HDTV 입니다. 그러니 가급적, 풀 HDTV를 사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렇지만 HD급 TV도 일반적인 TV 시청에는 무리가 없습니다. 그래도 2009년 단종 예정인 제품을 사시는 것은, 조금 마음에 걸리지요? :)

2) 원하는 디스플레이 방식을 결정한다

현재 시중의 HDTV는 PDP방식과 LCD 방식으로 나뉩니다...만, 대세는 이미 LCD TV 입니다. 따로 고민하실 필요도 없이, 그냥 LCD TV를 사시면 될듯 합니다. -_-;

절대 비추천하는 것은 32인치/32인치의 PDP TV. 해상도가 1024x768 정도 밖에 되지 않아서, HD급 영상물을 보시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만약 여유가 되신다면 LED TV를 사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 밖에 120Hz로 충분하냐 240Hz가 나으냐-하는 논쟁이 있긴 하지면, 이건 일반적인 소비자에겐 크게 의미가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50인치이상 급에서는 PDP에 비해 LCD 가격이 많이 비싼 편이니.. 이 것도 참고해 주세요.

3) 어느 정도 크기의 TV가 적당할까?

방의 크기, TV와의 거리..등을 따져서 선택해야 하는데요- 3m 정도의 시청거리에 42~50인치 정도면 즐겁게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선 보시는 분들에 따라서 말들이 조금씩 다르긴 한데요.. 일반적으론, 크면 클 수록 좋긴 하지만, 너무 크면 가까이서 볼 때 부담된다...입니다. 보통 20평대 집은 40인치까지, 30평대집은 60인치까지, 40평대의 경우 100인치까지 가능하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 가까이서 찍은, 헬로TV HD의 화면을 풀HDTV로 보는 모습입니다.
뭐랄까, 예전 TV랑 비교하면 어마어마한 화질이라고 할 수 밖엔 없네요.


4) 별도로 더 필요한 기능이 있다면, 어떤 것을?

최근 나오는 HDTV엔 여러가지 부가기능이 덧붙여져 있습니다. 타임머신 기능, 데이터방송 수신, USB를 통한 동영상 재생, 녹화기능, 인터넷과의 연동기능등이 대표적인데요... 사실 USB를 통한 동영상 재생 같은 기능은 크게 기대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기능은 헬로TV PVR 같은 외장형 셋톱 박스를 통해서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으니, 가급적 기본 기능에 충실한 제품을, 꼭 필요한 부가기능이 있는 제품을 사시는 것이 낫습니다. 가격도 더 저렴하구요. 다만 타임머신 기능은 은근히 요긴하게 쓰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제품 스펙만 맞으면, 다소 구형 제품을 사셔도 나쁘지 않습니다. :)

5) 선호하는 제조사가 따로 있나요?

사실 제조사 선택에 대해선 할 말이 없습니다. AS가 가장 중요한데, 이런 면에서는 대기업 제품이 좀더 유리합니다. 1-2년 쓰는 제품도 아니고, HDTV는 예전 아날로그에 비해 제품이 더 약하기도 한 것이 사실이라서... 이 경우, 원하는 제조사를 선택하되, 가급적 대기업 제품을 권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네요.

또 DTV 수신회로 내장 유무에 따라 일체형과 분리형으로 나뉘기도 하는데, 현재는 거의다 일체형으로만 나오니 이 부분은 그리 신경 쓰실 필요가 없을듯...




그 밖에 더 준비해야할 것들

TV는 워낙 고가의 제품이라, 한번 결정하는데 많은 뜸을 들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TV 자체의 성능에 집중하시다 은근히 놓치시는 것들이 많이 있는데요- 그런 것들을 한번 점검해 봤습니다.

우선, 디지털 TV를 어떻게 볼 것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공중파 HD 방송은 TV만 있어도 볼 수 있지만, 그 밖에 다른 HD채널을 보고 싶으시다면 케이블TV 등에서 제공하는 전용 셋탑박스가 반드시 있어야만 합니다.

또한, 수신기가 케이블TV 등의 방송 종류에 따라서 SD급과 HD급의 셋탑박스로 나뉩니다. 반드시 HD급 셋탑박스와 상품을 신청하셔야 HD급 방송을 보실 수가 있어요. 참고로 아날로그 방송은 2012년 12월 31일까지만 방송되니.. 미리 디지털 제품으로 바꿔놓으시는 것도 좋을듯 합니다.

향후 1-2년안에 이사할 계획이 있으시다면, 그것도 역시 고려를 해보셔야 합니다. 이사할때마다 TV를 새로 살수는 없는 노릇이잖아요. :) 그리고 가급적 다양한 입출력 기기가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이건 언제 다른 기기를 TV에 연결하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그렇구요-

그밖에 게임기나 블루레이 플레이어, 캠코더등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장비들을 지원해 줄 수 있는 지도 꼭 확인해 보세요. 홈시어터 시스템을 갖추실 것인지 아닌지도. 구입은 가급적 안전한 곳(온라인 유명 쇼핑몰, 오프라인 양판점, 백화점 등)에서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케이블 TV의 콘텐츠를 녹화해서 보고 싶으시다면, 현재로선 딱 한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헬로TV PVR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겁니다. 다만... 서비스 지역이 서울(은평, 양천), 인천(부평, 북인천 등), 경남, 영남 지역등에 한정되어 있어서.. 해당 지역 주민들이 아니시면, 서비스를 받으실 수가 없다는 아픔이 있네요.



▲ 이 날은 헬로TV PVR의 원격 녹화 서비스에 대한 시연회도 있었답니다~


지상파 HD 방송 수신에 필요한 것

원래는 안테나를 달고 직접 수신하면 되지만, HD방송 송신소는 서울에 3군데 밖에 없을 정도로 많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보통 케이블TV 같은 유료방송을 통해 재수신하게 되는데요, 이때 가급적 BYPASS 방식으로 전송이 되는 지를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전파가 직접 들어오는가 그렇지 않은가-의 차이인데, 이 차이에서 화질의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케이블, 위성, IPTV 가운데 IPTV의 경우 HD 화질이 가장 열악한 편입니다. 따라서 지상파 HD 방송을 화질 좋게 수신하기 위한 방법은 다음 두 가지 정도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HD 방송중 지상파 HD의 화질이 가장 뛰어납니다.)

  1. 실내외 안테나 또는 공청망 안테나를 통한 수신 방법. 다만 송신소에서 거리가 멀면 아예 방송이 나오지 않습니다.
  2. 케이블 TV 업체에서 원신호 그대로 재전송(바이패스) 받아 시청하는 방법

지금까지 HDTV를 구입하기 전에, 소비자가 반드시 체크해야할 것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요약하자면 LCD TV가 낫고, 풀 HD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집안 사정에 맞춰서 크기를 결정하돼, 가급적 대기업 제품이 좋고, 꼭 HD방송을 볼 수 있는 환경을 갖추는 것이 낫다-로 요약할 수 있겠네요.

사실 TV 하나만 구하려고 해도 이것저것 알아야할 것이 너무 많은 세상이긴 하지만.. :) 일단은 이 정도만 알아두셔도, TV 구입에 큰 무리는 없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한번 사면 최소 5년은 써야할 TV, 위의 글을 꼭 참고하셔서, 현명하게 구입하세요-

* 다음 HDTV 카페의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가입하셔서 더 모르시는 것들은 질문 하시면,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가 있답니다.

http://cafe.daum.net/HDTV



2009/09/03 - [Sense Up! TV] - 영화같이 살다 떠난 비운의 여배우들
2009/08/27 - [톡 쏘는 디지털] - 하루 30분, 헬로TV HD PVR로 공부해보자!
2009/08/06 - [Hello Tv news] - 인터넷으로 예약 녹화? 헬로TV PVR의 완전 변신!
2009/07/24 - [톡 쏘는 디지털] - 인터넷 전화 헬로폰, 미국에서 사용해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