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lloTV 매거진/2011 01

[최정은의 TV리포트] 민폐형 부모들 VS 돈 없이 못 사는 부모들


민폐형 부모들 VS 돈 없이는 못 사는 부모들

고등학교에 다니는 딸과 나는 달달한 ‘로맨틱 팬터지 드라마’ 마니아다. 바라만 봐도 즐거운 잘생긴 남자주인공과 예쁜 여자주인공이 나오고, 온 신경을 다 써 집중하지 않아도 미루어 짐작이 되는 줄거리가 편안하기 때문이다. 그런 이유로 밤만 되면 간식거리를 옆에 두고 의기투합, SBS <시크릿 가든>과 KBS <매리는 외박 중>을 시청한다. 흠 잡을 데 하나 없이 완벽한 현빈에다가 만화책을 찢고 나온 듯한 장근석, 게다가 가만히만 있어도 섹시한 김재욱이라니….
그런데 요즘, 딸아이하고 같이 보기 민망한 장면들이 자꾸 등장한다. 야해서(?)가 아니다. 드라마 속에 등장하는 부모들이 너무도 염치없고 몰상식해서다.


과도한 설정으로 불편한 민폐형 부모들

시크릿 가든>이나 매리는 외박 중>에는 과도한 설정이 부모에게 집중되어 있다. 물론 동화 같고 만화 같은 스토리에 개연성을 따지는 일은 촌스러운 일일지도 모른다. ‘몸이 바뀌고’, ‘이중결혼’도 하는데 돈밖에 모르는 부모나 민폐형 부모가 어때서? 맞다. 만화 같은 스토리에 민폐형 부모 하나쯤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매리는 외박 중>을 보자. 모든 부모가 부모 같지 않다. 매리(문근영 분)의 아빠 위대한(박상면 분)은 자신의 사채 빚을 갚을 요량으로 딸 매리 몰래 혼인신고를 하고 각서까지 받아 낸다. 매리가 무결(장근석 분)을 사랑한다는 사실을 알지만 ‘딸이 잘되기를 바라는 절절한 부모의 심정’을 핑계로 딸의 감정 따위는 무시한다.
정인(김재욱 분)의 아버지 정석(박준규 분) 또한 마찬가지다. 자신의 첫사랑을 꼭 닮은 매리가 자신의 며느리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아들에게 결혼을 강요한다. ‘투자금’을 미끼로 말이다. 끊임없이 ‘투자금’ 타령을 해대는데 그 투자금이 대체 얼마인지 이젠 내가 대신 내주고 싶을 정도다. 게다가 무결의 엄마, 사랑 종결자다. 사랑이 최고의 선인 무결의 엄마(이아현 분)는 사랑을 위해 반지도 훔치고 거짓말도 천연덕스럽게 해댄다. 매리는 외박 중>이 불편한 이유는 ‘이중결혼’이라는 큰 줄기를 유지하기 위해 모든 부모를 이상한 부모로 설정한 데 있다. 어떻게 저런 부모 밑에서 사랑스러운 매리가 나오고 멋진 무결이, 정인이가 나왔는지 모르겠다.



돈 없이는 못 사는 부모들

시크릿 가든>은 매리는 외박 중>과는 조금 다르지만 역시 돈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부모들이 단체로 등장한다. 시크릿 가든>에서 주원(현빈 분)의 가족은 돈이라는 먹이 사슬로 얽힌 관계다. 외할아버지 문창수(김성겸 분)는 한 달에 한 번 유언장을 고치고 모든 가족은 그의 마음에 들고 싶어 한다. 왜? 그의 마음에 들어야 상속에서 제외되지 않기 때문이다. 돈 없이는 못 사는 주원의 가족은 돈으로 사람을 평가하고 계급을 나누며 돈으로 무엇이든 해결하고 살아왔다.
문창수로부터 교육 받은 문분홍(박준금 분), 문연홍(김지숙 분) 여사가 속물적이듯이 엄마의 피를 이어받은 주원이 속물적인 것은 당연하다. 그런 그가 사랑에 빠졌다. 정상적인 엄마라면 아들의 생각을 먼저 들여다보지 않겠는가? 그러나 주원의 엄마는 아들의 생각 따위는 필요 없다. 아들의 여자는 자신이 판단한다. 격에 맞지 않는 여자에게는 컵의 물을 쏟아붓든지 돈을 주어 떼어 놓으면 그만이다. 돈이 최고인, 돈 말고는 다른 생각을 하지 않는 부모. 결국 주원이 다른 세상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몸이 바뀌는’ 수밖에 없었다.
KBS 성균관 스캔들>이 ‘조선시대 남장여자’라는 비현실적인 설정에도 불구하고 좋은 드라마가 될 수 있었던 힘은 극의 중심에 생각 있는 부모, 어른 노릇하는 스승들이 자리 잡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들의 부모는 자식을 사랑하는 방법은 달랐을지언정 아이들에게 올바른 길을 알려주려 노력했다.
<시크릿 가든>과 <매리는 외박 중>의 이해되지 않는 부모들을 보며 실제 저런 사람이 있으면 인터넷에 사연을 올려서 악플 백만 개를 달아줘야 된다며 비죽대는데 딸이 옆에서 한마디 한다.

엄마도 똑같아요. 시험 못 보면 MP3 압수한다고 했잖아요? 결혼 못 하면 투자금을 회수하겠다는 말과 뭐가 달라요?”
아뿔싸, 나 또한 속물적인 사람인 것을. 지금에야 MP3를 사 주었다가 빼앗는 정도지만 돈이 어마하게 많아지면 백화점을 주었다 빼앗을 수도 있겠다. 정신 똑바로 차리자!






★Hello TV TIP★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와 체셔고양이의 시크릿 가든
∙ 본방송: Hellotv>SBS(Ch.5)>매주 토. 일요일 오후 9시50분
∙ Hellotv>VOD다시보기>SBS>SBS드라마> 시크릿 가든

100일 후, 매리는 누구를 선택하게 될까요?
∙ 본방송: Hellotv>KBS(Ch.7)>매주 월,.화요일 오후 9시55분
∙ 다시보기:Hellotv>VOD다시보기>KBS>KBS드라마>
매리는 외박중